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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(K-MOOC)

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(K-MOOC)

K-MOOC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고등교육 기반 공개강좌 운영서비스로서 우리 국민의 평생학습 기회 확대를 통해 다양한 학습 요구에 부응하는 것은 물론 고등교육의 혁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.

K-MOOC란?

온라인 공개강좌 (MOOC)

    • K-MOOC(Korean Massive Open On-line Course) :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
    • 개념 : 수강 인원의 제한 없이(Massive), 모든 사람이 수강 가능하며(Open), 웹 기반으로(Online) 미리 정의된 학습목표를 위해 구성된 강좌(Course)
    • 특징 : 교수-학생간 질의・응답, 토론, 퀴즈, 과제 피드백 등의 학습관리, 학습커뮤니티 운영 등 교수-학습자간, 학습자-학습자간 양방향 학습 가능

K-MOOC 사업개요

대학의 우수강좌를 일반에게 공개・공유하여 대학교육 혁신 및 고등교육에 대한 실질적인 기회균형 실현
※ 해외 MOOC 확산 등 고등교육 콘텐츠의 국제적 이동성(Global Mobility) 증가에 대비한 국내 고등교육의 경쟁력 제고

K-MOOC 추진체계

 

17년 중점 추진 방향

17년 중점 방향

   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(K-MOOC) 서비스 활성화 및 현장 정착

추진과제

    가. 우수 강좌 개발 확대
    • 무크대학을 통한 신규 강좌 개발
    • 대학 재정지원사업 활용 개발 강좌 공유
    나. 강좌의 질 및 운영 관리 강화 
    • 콘텐츠 품질 관리 강화
    • 강좌 운영의 질 제고
    다. 강좌의 활용도 제고 
    • 영문서비스, 학습행태 분석을 위한 통계기능 등 개발
    • 친(親)학습자 환경 조성을 위한 기능 고도화
    라. 서비스 정착 및 자립화 기반 조성 
    • 강좌 이수결과 활용 확대
    • 대학의 자율 참여 역량 제고

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(K-MOOC) 연차별 중점 추진 방향

K-MOOC 연차별 중점 추진 방향에는 2015년(서비스 개통), 2016년(서비스 활성화 및 기반 조성), 2017년(국내 서비스 장착)  /> 1단계 (시범운영:~'16),  2018년(서비스 국제화) > 2단계가 있다.
  

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(K-MOOC) 추진 로드맵

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(K-MOOC)추진 로드맵에는 1단계 K-MOOC(2015~2017년 도입 및 정착)  /> 2단계 K-MOOC(2018~2020년 글로벌화 및 부가가치창출) > 3단계 K-MOOC(2021년 이후~ 열린 고등교육 체계 구축)이 있다.
추진방향,강좌 수,콘텐츠 개발로 구분되고 2015년 추진방향(브랜드 구축 인식 확산),강좌 수(27개 강좌(10개 대학)),콘텐츠 개발(콘텐츠 다양화) / 2016년 추진방향(서비스 표준 개발),강좌 수(100개 강좌),콘텐츠 개발(콘텐츠 명품화) / 2017년 추진방향(서비스 활성화),강좌 수(300개 강좌),콘텐츠 개발(콘텐츠 표준화) /2018년~ 추진방형(글로벌화(개방,자율참여)),강좌 수(500개 강좌).콘텐츠 개발(콘텐츠 국제화)가 있다.